• 글자확대글자출소
  • 인쇄
  • 기사목록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모바일전용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지방선거 7개월 앞으로… 시의원 선거구와 의원 정수 조정될까?

라·마선거구 광역동과 달라 조정 필요성 제기… 부천시 "구역 조정 의견 제출"
범안동 현 인구 9만5천명 불구 정원 2명… 8만여 명 정수 3명 선거구와 불합리

내년 6월 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가 7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부천시의원 선거구 의원 정수와 선거구 조정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12일 경기도와 부천시에 따르면 내년 6월 1일 치러지는 전국동시지방선거에 적용할 도·시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 논의가 서서히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도내 기초의원 선거구 획정을 위한 경기도 선거구획정위원회(이하 획정위)는 국회에서 공직선거법이 최종 개정된 후 구성된다. 도의원 선거구가 획정된 후 기초의원 정수와 선거구 획정안도 확정된다.

획정위가 구성되면 도내 시·군, 시·군의회, 각 정당으로부터 의견을 수렴해 최종 획정안을 확정하게 되고 ‘경기도 시군의회 의원 정수 등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해 기초의원 선거구가 최종 확정된다.

현재 도의원 선거구는 8개 선거구에 도의원 정수는 8명이며 부천시의원 선거구는 10개 선거구에 정수는 25명이다. 도의원의 선거구와 정수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시의원의 선거구 중 라·마선거구 구역 조정 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부천시도 라·마선거구의 선거구 구역조정 의견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천시의회 선거구는 10개 선거구로 9개 선거구는 광역동 행정구역으로 나뉘어져 있지만 라선거구과 마선거구는 광역동 행정구역과 다르게 획정되어 있다. 광역동인 중동은 기존 중동과 상동으로 편제되어 있으며 상2동은 상1,2,3동으로 편제되어 있다. 중동 인구수는 4만1천여 명이며 상2동은 8만5천여 명이다.

그러나 부천시의원 선거구는 라마선거구가 중동과 상동, 상1동으로 되어있고 마선거구는 상2동과 상3동으로 되어 있다. 광역동과 선거구가 달라 행정업무와 선거업무에 불편이 따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부천시의회 선거구 인원 정수도 상당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부천은 부천동의 가선거구와 신중동의 다선거구, 대산동의 바선거구, 성곡동의 자선거구, 오정동의 차선거구가 의원 정수 3명이며 나머지 5개 선거구는 의원 정수가 2명이다.

하지만 인구분포별로 보면 형평이 맞지 않다. 의원 정수 3명의 선거구 중 가장 인구가 많은 신중동의 경우 인구수는 13만여명이며 나머지 가선거구 8만9천여 명, 바선거구 8만1천여 명, 자선거구 8만2천여명, 차선거구 8만3천여 명이다.

이에 반해 의원정수 2명인 범안동은 9만5천여 명으로 인구가 많은 선거구보다 적은 선거구의 의원 정수가 많아 의원 정수 조정의 목소리가 높다. 옥길신도시와 범박동의 인구 증가로 의원 정수를 늘려야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부천시 관계자는 “경기도의 기초의원 정수가 정해져야 하는데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부천시의원 정수도 아직 검토된 사항은 없어 기존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라선거구와 바선거구의 광역동과의 불일치로 선거구 조정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고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시는 선거구 조정과 관련해 향후 부천시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의견 개진 요청이 오면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경기도 자치행정과의 한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선거구획정위 구성 논의는 없는 상태다. 공직선거법이 개정된 후 도의원 선거구가 획정되면 이에따른 기초의회 의원 선거구 도 조정될 수 있지만 어떻게 될지는 현재 상태는 모른다”고 말했다.

김양란 기자  sk816@naver.com
기사등록 : 2021-10-12 10:50

ⓒ 새부천신문 (http://www.sa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글자확대글자출소
  • 인쇄
  • 기사목록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14547) 경기 부천시 원미구 석천로170번길 19 부광프라자 502호 ㅣ 대표 : 최경옥 ㅣ 총괄국장 : 김양란
사업자등록번호 : 767-49-00155 ㅣ Tel : 032-324-4435 ㅣ Fax : 032-324-4434 ㅣ E-Mail : sk816@naver.com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기 아00222 등록일자 : 2009.08.11발행인 겸 편집인 : 최경옥청소년보호책임자 : 최경옥
새부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새부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