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자확대글자출소
  • 인쇄
  • 기사목록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모바일전용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네이버블로그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7호 발간

17호 주제 '미스터리'… 추미스 만화와 웹툰으로 현대인 욕망 읽어내

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은 한국만화 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하기 위한 만화평론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펴내는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7호를 1월 10일 발간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웹툰 전성시대에 활발한 만화비평을 통해 만화 소비를 진작하고 만화비평 향유의 문화적 기반을 조성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만화 비평서 ‘지금, 만화’를 발간해 오고 있다.

한국만화에서 추리, 미스터리 장르의 ‘직접적인 발자취’를 찾기는 쉽지 않다. 1960년대 액션만화의 대가, 손의성 화백의 <두 소경>을 시작으로 추리, 미스터리의 설정과 분위기를 담되 액션활극이 돋보이는 방학기의 <다모>, 허영만의 <각시탈>로 이어지고 2000년대에 이르러 강풀의 <아파트>, <타이밍>, <이웃 사람>과 같은 작품이 인기를 얻었다.

그리고 윤태호의 <이끼>와 김용키의 <타인은 지옥이다>에 이어 최근의 <안개무덤>, <경계인>까지 본격 미스터리 만화의 명맥을 잇는 웹툰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금, 만화’ 17호는 추리,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의 역사와 한국 ‘추미스’ 만화의 역사와 대표작들을 짚으며 특징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았다.

‘커버스토리’는 세계 각국의 추리, 미스터리 장르의 소설과 영화, 만화의 특징을 살펴보고 한국의 추리, 미스터리, 스릴러 만화의 흐름과 특징을 짚어보았다. 그리고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인기 작품들을 소개하고 추미스 장르에서 주로 사용하는 클리셰를 알아보았다.

‘인터뷰’에서는 <닥터 프로스트>의 이종범 만화가와 권일용 전 프로파일러의 문답으로 웹툰 창작을 위한 전문가와의 취재 인터뷰를 진행할 때의 중요한 점을 알아보았다. 그리고 재담미디어와 이현세 만화가의 AI 기술 협력 개발에 대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한다.

‘이럴 땐 이런 만화’에서는 ‘겨울여행을 떠나고 싶을 때 가져가고 싶은 만화’란 주제로 명사들의 만화 추천 큐레이션을 만나고 ‘만화 속 인생 명대사/명장면’ 과 ‘드라마 vs 웹툰’을 통해서 다양한 만화/웹툰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지금, 만화 pick평!’에서는 ‘지금, 만화’ 편집부에서 선정한 김성진 작가의 <앵무살수>에 대해 집중비평을 담아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 김태훈 팀장은 “추미스 만화는 실제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창작되는 경우가 많은 장르적 특성으로 인해, 계층 양극화, 세대 갈등 등 현대 한국사회의 현실과 문제들을 그대로 작품에 투영시켜 대중들을 강렬히 끌어당기고 있음을 ‘지금, 만화’ 17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지금, 만화’ 17호는 전국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기타 세부내용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032-310-3055)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17호 표지


김양란 기자  sk816@naver.com
기사등록 : 2023-01-31 09:55

ⓒ 새부천신문 (http://www.sa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글자확대글자출소
  • 인쇄
  • 기사목록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네이버블로그
14547) 경기 부천시 원미구 석천로170번길 19 부광프라자 502호 ㅣ 대표 : 최경옥 ㅣ 총괄국장 : 김양란
사업자등록번호 : 767-49-00155 ㅣ Tel : 032-324-4435 ㅣ Fax : 032-324-4434 ㅣ E-Mail : sk816@naver.com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기 아00222 등록일자 : 2009.08.11발행인 겸 편집인 : 최경옥청소년보호책임자 : 최경옥
새부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새부천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