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자확대글자출소
  • 인쇄
  • 기사목록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모바일전용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네이버블로그

부천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파행'

29일 임시회 소집해놓고도 개회도 못하고 자동산회

부천시의회가 각 정당간의 첨예한 대립으로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위해 소집 공고된 임시회가 자동산회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았다.


부천시의회는 29일 하루 일정으로 의장 1명, 부의장 1명 등 의장단 및 운영위원장과 기획재정위원장, 행정복지위원장, 건설교통위원장 선출을 위한 제179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그러나 개회도 못한채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각 정당간 대립과 갈등으로 합의점을 찾지못해 밤 12시를 넘기면서 자동산회됐다. 의장단 구성은 7월 2일부터 16일까지 열리는 제180회 정례회에서 처리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문제는 민주통합당과 새누리당이 과반을 확보하지 못해 독자적으로 의장단 구성이 어렵기 때문이다. 전체 29석중 민주통합당이 14석, 새누리당이 12석이며 통합진보당이 3석으로 통합진보당이 캐스팅보트 역할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실제 전반기 의장단 구성에서 3석의 통합진보당 도움으로 부의장과 행정복지위원장만 새누리당에 넘겨주고 의장과 3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민주통합당이 차지했다.


후반기에는 상황이 다르게 전개되면서 의장단 구성에 파행을 빚게 된 것.


후반기 의장은 민주통합당 대표의원인 한선재 의원이 추대된 상태이며 부의장은 새누리당 김혜경 의원으로 가닥이 잡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상임위원장 자리도 민주통합당이 3석을 차지하고 1석만 새누리당에 주기로 결정했다. 기획재정위원장 강동구, 건설교통위원장 김문호, 의회운영위원장은 강병일 의원을 내정했다.


특히 민주통합당은 상임위원장 자리에 전반기 1년만을 수행했던 강동구 기획재정위원장과 김문호 건설교통위원장의 임기를 1년 연장해주기로하면서 새누리당과 통합진보당이 반발하고 나선 것.

 

이에 새누리당과 통합진보당의 연합전선이 이번 의장단 구성에서 구축될지 여부가 관심이다. 당초 새누리당이 부의장과 상임위원장 2석, 통합진보당이 상임위원장 1석을 요구해왔다. 새누리당은 부의장으로 김혜경 의원을, 행정복지위원장에는 경명순 의원, 건설교통위원장에 김완태 의원을 합의추대하는 형식으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새누리당 교섭단체에서 탈퇴한 한기천 전 부의장의 행보가 변수다. 한 전 부의장이 민주당 소속은 아니지만 그동안 새누리당 당론에 배치되는 행동으로 일관해왔다는 점에서 새누리당의 표로 계산하기가 힘든 부분이 있다.


이에따라 민주통합당이 전반기 때 공조했던 통합진보당보다는 한기천 부의장이 요구하는 김완태의원에게 건설교통위원장 자리를 주는 조건으로 협상할 경우 쉽게 풀릴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이럴경우  김문호 건설교통위원장이 과연 반발하지않고 이를 수용할지도 관심이다.

 

후반기 의장단 구성을 놓고 여전히 해법이 없다. 어떤 묘수가 나올지 궁금할 뿐이다.  새누리당이 통합진보당과 연대하고 민주통합당이 새누리당 일부 의원들과 연대하는 등의 정당을 초월한 희한한 연대가 의장단 구성에서 형성될지 주목되고 있다.

김양란 기자  sk816@naver.com
기사등록 : 2012-07-01 00:42

ⓒ 새부천신문 (http://www.saebucheo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글자확대글자출소
  • 인쇄
  • 기사목록
  •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네이버블로그
14547) 경기 부천시 원미구 석천로170번길 19 부광프라자 502호 ㅣ 대표 : 최경옥 ㅣ 총괄국장 : 김양란
사업자등록번호 : 767-49-00155 ㅣ Tel : 032-324-4435 ㅣ Fax : 032-324-4434 ㅣ E-Mail : sk816@naver.com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기 아00222 등록일자 : 2009.08.11발행인 겸 편집인 : 최경옥청소년보호책임자 : 최경옥
새부천신문의 모든 콘텐츠(기사) 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새부천신문.  All Rights reserved.